BEANS

커피도 과일이기 때문에 매해 수확 컨디션이 변화합니다. 매번 정해진 생두를 사용하지 않고 맛으로 그 해의 적합한 생두를 선별합니다.

콜롬비아 미카바 농장의 Paul과 함께
빈브라더스가
재료를 고르는 철학
커피는 '농사를 통해 재배되는' '과일 열매'입니다.  

좋은 커피의 조건을 갖추기 위해서는 농사 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제품의 하자 요소가 없어야 합니다. 보통 이를 '클린컵'을 갖췄다고 합니다.

좋은 커피의 다른 조건은 '과일열매'로써 잘 익었는지입니다. 보통 이는 커피의 단맛과 직결되는 요소입니다.

추가적으로 제품으로서 균일성을 갖췄는지가 중요합니다. 서로 다른 여러 잔을 먹는다 하더라도 인간의 인지 범위 안에서 대체로 같게 느껴지는지가 중요합니다.

맛있는 커피를 한 번 만드는 것은 쉽습니다. 하지만 맛있는 커피를 계속해서 재현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로스팅 결과물이 동일한지 판단하는 것은 삼차 방정식을 푸는 것과 같습니다. 시간, 무게, 색도 이 3가지의 변수가 모두 목표 안에 들어올 때 비로소 결과물이 같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로스팅 시간이 같아도 원두 무게와 색깔이 다르면 의미가 없고, 무게가 같아도 로스팅 시간과 원두의 색은 천차만별입니다. 색이 같아도 로스팅 시간과 무게 또한 다를 수 있습니다.

대규모 생두보관 창고

생두는 환경에 민감한 작물입니다. 특히 수분과 온도에 민감한데요. 8.5~11.5% 내외로 건조된 생두의 수분함량이 운송, 보관 과정을 거치면서 수분함량이 변화하면 로스팅 된 이후의 맛과 향 또한 변할 수 있습니다. 빈브라더스의 로스터리에는 대규모 항온 항습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생두창고에는 약 100톤 가량의 생두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Photo Credit 신경섭

생두 유기물 손실률 측정

로스팅 손실률은 로스팅 전후로 생두의 무게 차이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2018년도까지는 '로스팅 손실률'을 생두의 로스팅 전후 질량 변화로 측정했었는데, 최근에는 수분 감소율을 배제한 ‘유기물 손실률’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생두의 수분 함량은 생두마다 다르고 환경에 따라서 계속해서 변화하기 때문에, 수분 감소율을 배제한 유기물 손실률이 로스팅 정도를 더 정확히 파악해주는 지표라고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배치별 색도 편차 관리

전자렌지처럼 생긴 이 물건은 '컬러 트랙'입니다. 원두의 '색깔 분포'를 정밀하게 측정해주는 기구입니다. 이는 물체의 색에 따른 레이저의 회절특성을 이용해 컬러를 숫자로 전환해주는 기계입니다. 로스팅 된 원두를 곱게 분쇄해서 컬러트랙 안에 넣으면, 1초당 2만개의 레이저 광선을 20초동안 쏘게 되고 그를 통해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분쇄된 원두들의 색깔 분포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얼마만큼 해당 원두의 평균 색상값을 측정해서 알려 줍니다.

크롭스터를 이용한 초 단위 트래킹

저희가 사용하는 로링(Loring) 로스터기는 6초단위로 로스팅 결괏값을 제공합니다. 좀 더 세밀한 데이터 분석을 위하여 로링의 기본 프로그램이 아닌, '크롭스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1초 단위의 실시간 데이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로파일에서 보여지는 미묘한 오차를 초 단위로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hoto Credit 신경섭

원두

시그니처 블렌드
벨벳화이트

오렌지, 자몽의 화사한 향과 감귤류의 새콤달콤한 끝맛.
싱그럽고 깔끔한 홍차같은 커피.

과일
홍차
ROASTING POINT
미디엄 라이트
BLENDING

에티오피아 구지 멀리시

BEST WHEN

ESPRESSO : 로스팅일자 +2~10일
HAND DRIP : 로스팅일자 +1~10일

블랙수트

구운 견과류의 고소한 향과 다크 초콜릿의 달콤쌉싸름한 맛.
매일 즐길 수 있는 에브리데이 커피.

견과류
다크초콜릿
ROASTING POINT
미디엄 다크
BLENDING

브라질 카슈에이라 다 그라마
콜롬비아 라 호예리아
에티오피아 지게사

BEST WHEN

ESPRESSO : 로스팅일자 +2~10일
HAND DRIP : 로스팅일자 +1~10일

커스텀 블렌드
파트너사의 고객취향에 맞춰서 블렌드를 개발해드립니다.
시민커피

유시민 작가의 2018년 신작, <역사의 역사> 발간에 맞추어 '시민 커피'를 만들었습니다. 유시민 작가와 테이스팅을 거쳐 에티오피아 블렌드를 만들었습니다.

GD 커피 - 레드, 블루

제주도 <신화월드>내 GD 카페에 G Dragon을 위한 블렌드 2가지를 개발하였습니다. 고소하고 묵직한 <블루>, 화사하고 선명한 <레드> 블렌드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일요일의 아침

인천의 <선챔버 소사이어티> 고객사를 위하여 커스텀 블렌드를 만들어드렸습니다. 고소한 아몬드와 캐러멜 노트가 아주 풍부한 블렌드입니다. 우유와 만났을 때 감칠맛이 더욱 극대화됩니다.

싱글 오리진
매월 50여종의 제철 싱글 오리진 샘플 중에서 가장 맛있는 2종을 선별하여, 월간 커피(Monthly Coffe) 로 선보입니다.
JAMES
J.B.
옥션 시리즈
커피업계에서 옥션은 희소가치가 높은 원두를 독점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중요한 경로입니다. 국내외 어디서도 쉽게 구할 수 없고, 개성이 뛰어난 원두만을 직접 옥션으로 낙찰받아 선보입니다.
#001
2018 엘 인헤르또 파타고니아
#002
2019 콜롬비아 미카바 게이샤 내추럴
콜롬비아 CoE 2019 1위 원두
이제 당신의 매장에서,
커피 가이드를 만나보세요.
현장 테이스팅 신청
| (주)에이블커피그룹
서울 마포구 성지3길 29 KY빌딩 4층
02.6204.7888
대표 : 박성호 | 사업자등록번호 : 220-87-84283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6-서울마포-1598
테이스팅 신청하기
빈브라더스 B2B팀이 블랙수트, 벨벳화이트 블렌드를 직영 매장 또는 고객사의 매장에서 직접 테이스팅해드립니다.
성함 및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곧 연락드리겠습니다.
* 같은 원두라도 머신과 그라인더의 세팅, 추출 레시피에 따라서 에스프레소의 퀄리티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 빈브라더스 매장에서의 테이스팅 혹은 방문 테이스팅 요청을 권합니다.
* 샘플 원두 신청 시, 소정의 비용(파트너사 도매 가격)을 받고 샘플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그 이후에 입금 계좌를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신청 완료 되었습니다!

평일 기준으로 24시간 이내로 연락 드릴 예정입니다.
샘플 원두를 신청하신 경우, 파트너사 도매 가격으로 비용 안내도 유선으로 드릴 예정입니다.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다시 한번 시도해주세요.